소개팅 앱, 좋은 인연을 소개해 주고 있을까? 명대신문

최근에는 스스로 만남을 주선하는 셀프 소개팅족들이 생겨났다. 남성 직장인들도 소개팅에 임하는 여성회원의 태도가 일반적인 소개팅 어플보다 진지하고 참여도가 높기에 만족도가 높다.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앱 분야는 게임이다. 데이터 분석 플랫폼 ‘data.ai’가 발표한 ‘2023년 모바일 시장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하위 장르 앱 매출 1위는 OTT 플랫폼, 2위는 데이팅 앱인 ‘틴더’로 기록됐다.

 

가족이나 친구를 통해 어렵게 만났던 불편함은 줄이고, 쉽게 인연을 찾을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하는 소개팅 앱이 2030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소개팅 앱의 사용법은 각각의 앱마다 다른 특징을 지니지만 기본적인 형태는 비슷하다. 절차는 주로 △회원가입 △프로필 입력 △주선 △의사결정 △오프라인 만남이다. 주선은 일정한 시간적 간격으로 상대방의 프로필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처럼 주선의 간소함과 편리함을 앞세운 소개팅 앱의 이용도가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해당 앱을 악용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현실에서 만나기 싫은 최악의 남자’ 유형에 속해있다는 것이다. 소개팅 남성들은 다단계 직원, 카페 사장, 중고차 딜러, 언더그라운드 래퍼, 재벌 3세로 총 5명이다. 아..아.....으음...다리는 아무래도 수술을 해야 겠는데! 뼈조각이 온열요법 인대를 찌르고 들어갔어....그럼 일단 척추를 맞추고.... 마이스터즈마이스터즈, '가전 설치, AS 전용 앱' 1월말 론칭…'소비자-기업 소통' 본격화마이스터즈(대표 천홍준)가 AS 전용 애플리케이션 론칭과 함께, 소비자와 중소기업을 아우르는 업계 대표로 퀀텀점프에 도전한다. 예전의 맞선이나 친구에게만 소개팅을 부탁하던 시대는 이제는 없어진지오래 되었다.

 

만남을 전제로 한 서비스인 만큼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창업 전에 고문변호사를 섭외해 법적인 문제에 미리 대비하고, 주민등록번호나 휴대폰 인증으로 신원을 보호하기로 했다. 이러한 증가세를 뒷받침 해주듯 관련 시장도 꾸준히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직종과 직업, 사는 지역을 설정하고, 여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태그들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관심사, 예를 들면 스포츠나 음악 여행지 등을 설정해 놓으면 이성이 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간을 들이지 않고 편리하게 이성을 만날 수 있는 만큼 비용이 든다.

 

이중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데이팅 업체들은 기존 결혼정보업체들과 달리 '캐주얼'함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스토리오브서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연세대 출신인 권동완 대표는 “베타 서비스 기간에 연세대 포털 보도 및 지인들에게 먼저 홍보한 덕분에 자연스럽게 소위 SKY라고 말하는 명문대 출신을 중심으로 전문직, 사무직 등 회원층이 형성됐다”고 말했다.

 

오프라인이라면 사람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오라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상반신 위주의 영상에서는 매력 발산 범위도 제한적이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통틀어 그나마 예쁜 구석이 어깨인 만큼 팔이 잘 보이는 슬리브리스 의상을 선택해 장점을 부각했다. 상의는 오프라인 소개팅에서는 엄두도 못 낼 블랙 미니드레스를 꺼내 입은 반면, 화면에 보이지 않는 하의는 후줄근한 파자마를 고수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꽤 짜릿하기도 했다. 반면 비대면 소개팅에 임하는 N의 온도는 나와 극명하게 달랐다.

 

남성 회원은 여성 회원과 대화하기 위해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여성 회원은 남성 회원과 무료로 대화할 수 있다. 이는 여성보다 남성의 데이팅 앱 사용 비율이 현저히 높기 때문이다. ‘미디어 데이팅 클리핑’에 따르면 상위 10개 데이팅 앱의 평균 성비는 남성이 79.7%, 여성이 20.3%인 것으로 집계됐다. 익명을 요청한 취재원 B씨는 “돈을 지불하는 남성 회원이 여성 회원보다 대화에 더 적극적인 경우가 많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마호(신데렐라)'는 후열에서 우아하게 아군을 지원하는 마호 선생님으로, 물리 공격을 가하는 아군의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가장 멀리 있는 아군의 'TP'를 회복하는 스킬들로 무장했다. 무엇보다 콘텐츠에 진심인 그들은 부캐 전용 인스타그램까지 개설했다. 또한 인스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팬들과 소통하는 모습도 보인다. 이에 더해 상대가 얘기할 때는 잘 들어주고, 적당한 리액션을 언어 또는 비언어적으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어렵지 않은 일이라 생각한 김 씨, 그런데 그 사이트에 들어가자 우선 수수료를 예치하라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또한 앱 ‘이음’의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실제 회원이 아닌 광고 모델들임에도 그러한 사실을 표시하지 않고 거짓 신원정보를 사용하여 광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입과 자기소개 등록은 무료지만 마음에 드는 이성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확인하려면 결제를 해야 하고 소개팅이 성사되려면 남녀가 서로 승낙해야 한다.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소셜데이팅 앱이 2018년 상반기 비게임 앱 부문 매출 2위에서 5위를 모두 차지했다. 현재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소셜데이팅 앱의 개수는 200개 이상이며 올해 소셜데이팅 앱 시장 규모는 2000억 원대로 추산된다. 경쟁자가 쏟아지는 시장 속에서 소셜데이팅 앱은 각자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세우고 있다.

more info opart4 more info more info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소개팅 앱, 좋은 인연을 소개해 주고 있을까? 명대신문”

Leave a Reply

Gravatar